네이버에서 블로그 만들기 3탄 : 블로그 수익화 애드포스트, 체험단, 기자단, 광고
블로그에 대해 알아보면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해서 수익이 월급을 넘어섰다. 블로그로 월 천만원을 번다." 이런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이 말이 진실일까요?
아주 거짓말이라고 생각 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방문자수가 하루 만명 이상만 된다면 월 오백 이상의 수익은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어 제대로 운영하려고 생각한다면 수익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어떤게 있는지 종류부터 특징 그리고 기대수익까지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 종류
1. 협찬(체험단)
2. 애드포스트
3. 기자단
4. 원고협업(광고)
이 외에도 교육활동이나 상품 판매 등 여러가지 수익 활동이 있으나, 가장 기본이 되고 여러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4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1. 협찬(체험단)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는 분들이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생활비 지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막 블로그를 만들어 시작한 사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현금을 지원받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보통 제품 자체를 지원받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금액을 지원받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러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며 내가 필요하거나 내 블로그와 결이 맞는 제품 체험을 신청합니다. 체험단에 선정되면 해당 형식에 맞춰서 리뷰 포스팅을 올리면 됩니다.
체험단 제품이 생각보다 내 맘에 들지 않아도 꾸준히 체험단 리뷰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체험단은 단순히 협찬 받고 생활비를 줄이는 목적이 아닙니다.
내 블로그가 어느정도 성장했을때 마케터들한테 내 작업물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한번도 체험단이나 리뷰를 진행하지 않은 하루 1만 방문자수를 가진 블로그는 리뷰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없기 때문에 마케터들 한테는 그닥 좋은 블로그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새로 시작한 블로그이거나 나중에 광고를 받길 원하는 블로거라면 꾸준하게 체험단이나 협찬 리뷰를 통해 내 블로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두는것이 좋습니다.
2. 애드포스트
애드 포스트는 네이버에서 제공해주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내 블로그 관리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블로그 우측이나 좌측 빈 공간에 배너 형태의 광고를 말합니다.
애드 포스트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비례해서 수익이 발생되는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에 비해 단가가 매우 낮기 때문에 애드 포스트만으로 많은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운영중인 초보 블로거들에게는 정산금이 매우 적고, 특정 구간을 돌파하면 어느정도 수입이 생깁니다. (1만뷰 블로그 기준 매월 30~40만원 정도의 수익 발생)
3. 기자단
블로그를 검색하다 보면 기자단이라는 단어도 자주 눈에 띕니다. 기자단 활동은 업체에서 원고를 제공하면 그대로 복사하여 포스팅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기자단의 경우 업체에서 제공하는 글이 있어 수정이 불가능 한 경우 내 블로그 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체험단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체험단의 경우 직접 상품을 체험하고, 직접 사진을 찍어 내가 사용한 후기에 대한 리뷰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자단은 제공된 사진과 원고에 따라 수정 혹은 수정없이 포스팅 후 1건당 금액을 받습니다. 기자단이 현금을 주기 때문에 더 좋은거 아닌가하고 생각할 수 있고 잘 모르는 분들은 쉽게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자단의 경우 포스팅 수가 늘어나면서 저품질 블로그에 걸릴 수 있어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 노출이 떨어지며 내 블로그가 망가지게 됩니다.
물론 처음 기자단을 모집하는 글에는 제공하는 사진과 원고를 올려도 저품질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하지만, 전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순간의 이익에 눈이 멀어 블로그를 망치는 일은 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4. 원고협업(광고)
가장 많은 수익이 발생하는 방법입니다. 체험단과 비슷하게 특정 제품이나 장소를 리뷰하는 형태인데, 차이점은 1건당 10만원 ~ 30만원정도의 비용을 받고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블로그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 중 가장 고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받는 경우 대부분 먼저 신청하는 게 아니라 마케터들한테서 메일로 제의를 받습니다. 원료고, 일정, 진행 방식이 정해지면 리뷰 포스팅을 올리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의 경우는 1건으로 단발성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처음 진행한 협업이 광고주 마음에 들면 매월 꾸준히 계약을 원하는 업체가 많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최선을 다해 작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는 내 블로그가 아무리 지수가 좋고 방문자 수가 많이 발생되도 마케터들에게 보여지는 포트폴리오가 없으면 선택되기 쉽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가 방문자수는 잘 나오는데 광고 제의가 없다면 내 블로그 포트폴리오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블로그를 만들면서 수익까지 기대하려는 초보 블로거들은 꼭 꾸준히 체험단 리뷰를 통해 내 리뷰의 분위기와 마케터에게 보여질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생각하고 열심히 포스팅 하는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는 그 특성상 꾸준히 글을 포스팅하고 또 포스팅 된 글들이 꾸준히 쌓였을때 그 힘을 보여줍니다. 초반부터 내 블로그 방문자수가 늘지 않아 힘들어하지 말고 팀업이 포스팅하는 정보성 글을 통해 함께 성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은 드디어 블로그 지수와 초보 블로거가 꼭 알고 있어야 할 네이버 블로그의 4가지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