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네이버에서 블로그 만들기 2탄 : 블로그 특징 비교,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정리

Team Up Boss 2024. 5. 18. 17:33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네이버에서 블로그 만들기 2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내용이라 생각하고 편하게 이런 내용도 있구나 하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블로그란 서비스는 생각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네이버, 다음, 카카오부터 시작해서 구글, 워드 프레스 등 다양한 블로그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그 중 가장 많이 쓰는 블로그인 네이버, 티스토리 그리고 요새 많이 추천하는 워드 프레스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가입형 블로그

사용 난이도 : 하

특징 : 네이버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 '이웃'을 통해 소통하며 성장 할 수 있음, 국내 최대 검색플랫폼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만큼 국내 사용자에게 노출이 잘 되지만 블로그 사용자도 많기 때문에 경쟁이 쎔,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 불가능(애드 포스트), 국내 블로그 플랫폼 중 광고 시장이 가장 큼, 초보자가 블로그 만들기 가장 좋음

 

티스토리 블로그 : 가입형

사용 난이도 : 중

특징 : 네이버만큼은 아니지만 플랫폼 자체 기능 제공, html과 css를 사용할 수 있어 네이버보다 다양한 기능 활용 가능(초보자에게는 어려움),애드센스를 통한 블로그 수익 창출, 다음과 구글에서 노출, '카카오'가 '다음' 인수로 인한 다양한 이슈들(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 애드핏)

(티스토리 특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워드프레서 : 설치형

사용 난이도 : 상

특징 : 설치형 블로그로 나만의 도메인을 얻을 수 있음, 유료 서비스,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달리 플랫폼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접근성이나 사용 난이도가 상당함,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함(구글 seo에 유리한 다양한 플러그인), 노출에 오랜 시간이 걸림

(워드 프레스 특징 더 자세히 알아보기)

 

워드 프레스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관계없이 어느정도 블로그가 익숙해지면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경우 주기적으로 알고리즘이 바뀌고 자사의 기준이 달라져 상위노출 경쟁에서 한순간에 밀려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의 경우 쉽게 말하면 내 개인 홈페이지입니다. 플랫폼의 성향에 맞출 필요가 없고 초반 성장은 힘들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타 블로그 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블로그를 포스팅 하고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워드 프레스를 차근차근 공부해서 병행 운영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냥 무작정 네이버만 고집하고 사용하는것 보다는 내 성향과 블로그 방향성에 맞게 선택해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네이버 블로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국내 최대 검색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검색 부분 점유율의 거의 60%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친숙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네이버에서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큰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장점

- 사용이 제일 쉬움

쉽고 누구나 사용하기 편한 기능제공 해줍니다. 특히 '이웃' 기능을 통해 다른 블로그와 소통을 하며 성장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높은 인지도

국내 최대 규모 검색 플랫폼입니다(국내 점유율 60% 이상). 네이버 만으로도 국내 사용자에게 충분한 노출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소통을 통한 성장

'이웃'과 '서로이웃'기능을 활용해 서로 방문과 댓글 등으로 소통하며 방문자를 늘리고, 블로그 지수를 올려 결국 서로 노출이 잘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통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많은 사용자

국내 사용자가 많다는 뜻은 그만큼 블로그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신규 이용자가 상위 노출이 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이를 위해 '스마트 블록'과 '에어서치'라는 기능을 도입해 신규 블로그가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블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블로그 설정 및 기능 제한

네이버 블로그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기 편하게 제공해 주고 있지만, 그 이상을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티스토리나 워드 프레스의 경우 html, css등을 제공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 이상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그 관점에서 본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상당히 폐쇄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 자체가 초보자에게 쉽지 않기 때문에 크게 체감되진 않습니다.

 

- 애드센스 광고 불가능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광고 기능인데, 네이버는 자체적인 광고 시스템인 애드 포스트 외에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애드 포스트의 경우는 광고 단가가 애드센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블로그 광고로 인한 수익은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대신 네이버는 협찬, 체험단, 상품 판매, 브랜딩 등 블로그 광고 외 수익이 타 플랫폼 블로그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크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이러한 장단점들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활동적이고 소통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단순히 내 블로그만 운영하며 내가 원하는 글만 올린다면 정말 운이 좋거나, 너무 정보가 좋아 사람들이 찾지 않는 이상 노출이 되며 블로그가 성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초보자, 블로그 운영을 통한 수익보다는 협찬, 체험단 리뷰를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3탄 이어서 읽기 "네이버에서 블로그 만들기 3탄 : 블로그 수익화, 수익 구조와 꿀팁까지!"

(티스토리와 워드 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시리즈가 끝난 후 올라갈 예정입니다.)